반응형


간단히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동영상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 보겠습니다.


미리 말씀 드릴것은 이렇게 다운로드한 영상들은 개인적으로만 사용해야지 다른 인터넷 사이트등에 올려놓는다던가 하는것은 저작권 위반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가 예전부터 사용하던 프로그램은 파이어폭스와 video downloadhelper 의 콜라보입니다.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video-downloadhelper/



꽤나 오래전부터 개발되었고 최근까지도 꾸준히 업데이트 되는 파이어폭스 확장입니다. 

최근 파이어폭스는 57버전부터 기존의 확장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래된 확장은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 회사는 발빠르게 57버전을 대응해 주었습니다. 그러니까 어느정도 믿고 소개할만 하다는 것입니다. 


이 확장은 구글크롬 버전도 있는데 제가 설치해본 결과 파이어폭스 버전이 좀 더 다양한 동영상의 다운로드가 가능했습니다. 크롬버전의 경우 다운로드 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건 특정 사이트 특정 스트리밍인 경우라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건 아닙니다. 또 최근엔 버전업 되었을 가능성도 있고요. 

하지만 제 경우는 파이어폭스 버전을 오래 사용해 왔고, 크롬의 경우 제한을 경험했기 때문에 파이어폭스 버전을 사용합니다. 


다만 이번 파이어폭스가 57버전이 되면서 달라진 점이 있는데요. 외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그냥 동영상이 다운로드 가능했지만 파이어폭스가 57버전이 되면서 보안성등을 향상시키면서 기존 버전과 같이 확장만으로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외부 프로그램을 설치해 줘야 합니다. 


링크는 https://www.downloadhelper.net/install-coapp 입니다.


미리 설치하지 않아도 필요한 경우엔 해당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면서 알려주기 때문에 미리 설치하지 않고 그때 설치하셔도 됩니다. 


참고로....위 프로그램은 github 를 통해 오픈소스로 개발 되고 있고, 단독으로 실행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파이어폭스의 확장에 의해서만 연계되고 사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해서 딱히 설명할 필요는 없지만 간단히 스크린샷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동영상이 있는 웹페이지를 열면 스크린샷에 표시해 놓은 아이콘이 흑백에서 컬러 아이콘으로 바뀝니다. 그때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현재페이지의 동영상들을 보여줍니다. 

이중 다운로드 받고 싶은것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그럼 즉시 다운로드 됩니다.

가끔 동영상이 있음에도 위와 같이 아이콘이 활성화되지 않거나, 영상이 리스트에 없을때는 해당영상을 재생해 보세요. 그런 경우 활성화 되기도 합니다.




표시해 놓은 곳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댔더니 오른쪽에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화살표를 누르면 메뉴가 나옵니다. 




메뉴가 나왔습니다. 한글로 되어 있으니 이해에 어려운 점은 없겠지요. ^^;


다운로드 기본 위치는 c:\사용자\(사용자 계정 아이디)\dwhelper  입니다.


설정에서 다운로드 위치는 변경 가능합니다.




이와 비슷한 다른 확장들도 많이 있지만 제가 처음 설치했던 이래로 지금까지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고, 몇번 다른 확장을 설치해서 테스트 해 본 결과 다운받지 못했던 사이트도 이 확장으로는 다운로드가 가능했었기에 필요한 경우엔 항상 이 확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사항을 하나 알려드리자면 이러한 확장은 필요로 하지 않을때는 꺼넣고 사용하는것이 웹서핑의 속도에는 약간이라도 유리합니다. 실제 모 사이트에서 테스트 결과 이 확장이 웹서핑을 느리게 한다는 측정 결과도 있었고요. 

사실 당연한 것이...특정 사이트에서 동영상을 확인해서 위 스크린샷처럼 리스트를 만드려면 사용자가 접속하는 해당 웹페이지를 검색하고 분석해서 리스트를 만드는 별도의 작업을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확장을 설치하지 않았을 때는 할 필요가 없는 작업이죠. 

위 확장이 다른 확장처럼 계속 켜놓고 사용해야 하는 확장도 아니고 하니 필요하지 않을땐 끄고 쓰시면 웹서핑 속도에 도움이 될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