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에는 스팀에서 게임을 구입후 환불 하는 절차가 다소 복잡 했지만 최근에는 매우 쉽게 환불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알고는 있었습니다만...딱히 환불할 일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Goat Simulator 를 구입했는데 일단 저에게는 그다지 재미를 주지 못한것도 있었지만 3D 멀미 증상 때문에 제대로 즐기기 어렵더군요.


제 경우는 멀미증상이 나오는 게임과 그렇지 않은 게임이 있어서 멀미 증상이 있는 3D 게임은 즐기기 어렵습니다. 간혹 적응하거나 fov 값을 높이면 괜찮은 경우도 있지만 이 게임은 fov 값을 높여도 멀미증상이 있어 제대로 진행이 불가능해서 환불을 하기로 했습니다. 잠깐 해본 바로는 제 취향에도 안맞는것 같고요.


아...그전에....게임의 환불 대상은 구입 후 2주를 넘지 않은 게임, 그리고 플레이시간이 2시간이 넘지 않은 게임인 경우에 환불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는.....환불해 줄지 말지는 밸브의 환불 부서 직원의 맘이겠죠....^^;


제 경우는 구입한지 몇일 안되었고 플레이 시간은 40분 내외라 환불조건에 합당하므로 쉽게 환불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스팀에서의 환불한 절차를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스팀 사이트에 들어가서 상단메뉴중 '지원' 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제 경우 이미 스팀에 로그인 되어 있었지만 다시 로그인을 요구하더군요.





로그인 후의 화면입니다. 맨 위에 Goat Simulator 가 보입니다만....제 경우는 이미 환불이 된 상태이므로 다른 게임을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소프트웨어,기타' 를 선택해 봅시다.





게임들이 보입니다. 만일 여기서 게임이 보이면 선택해 주면 되고 없으면 검색을 하면 됩니다. 제 경우 Divine Divinity 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게임을 선택했으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제 경우는 위에 표시해 놓은것을 선택했습니다. 다른걸 선택해도 될지도 모르겠지만....제일 무난한 선택인것 같아서요. ^^;





드디어 환불 메뉴가 나왔습니다. 환불하고 싶으시면 선택......!!!





이제 환불 방법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환불방법은 스팀지갑으로 환불하는 방법과 자신이 결제한 신용카드 계좌로 환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팀을 앞으로도 이용할 것이라면 스팀지갑으로 환불 해도 됩니다. 게임 구입시 스팀지갑의 금액으로 결제를 할 수 있고 만일 돈이 모라라면 나머지 금액만 별도로 신용카드등 으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 Divine Divinity 는 단품으로 구입한게 아니라 Divinity Anthology 라는 묶음으로 구입 한거라 그런지 저 게임 하나만 환불이 되지 않고 묶음 전체를 환불 해야 되는 군요. 생각해 보면 당연히 그래야 될 것 같긴 하네요. 뭐...저는 실제로 환불 하지는 않을 거니까 ^^;


어쨌던....환불 방법을 선택한 후에 확인을 해주면 환불 요청 절차는 마무리 됩니다.


환불 요청이 되면 메일로 환불 요청이 되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환불 요청은 끝났으니......이제는 스팀에서 환불을 승인해 주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신용카드 환불은 시간이 좀 걸리는 걸로 알고 있고요....스팀지갑으로의 환불은 보통 몇시간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제 경우는 밤에 해놓고 아침에 일어나 확인해 보니 되어 있더군요.





아침에 일어나서 확인해 보니 위와 같이 환불 된 금액이 '대기' 로 묶여 있습니다. 바로 사용은 불가능하고.....설명으론 일주일 이내에 사용 가능하게 된다고 합니다.


바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이유는 아마도 계정이 해킹되었거나 하는 경우를 생각해서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뭐....놔두면 언젠가 쓸 일이 있겠죠.


별로 궁금하진 않으시겠지만....금액이 3990 원인 이유는 Goat Simulator 의 DLC 도 환불 했기 때문인데요. 제 경우 DLC 와 본편 모두를 환불 절차를 거쳤는데....본편을 환불 했을때 DLC 도 자동으로 환불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본편 환불 절차 중 환불 가격을 보면 DLC 가 자동으로 환불 되는것 같지는 않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DLC 도 별도로 환불 요정을 했고요. 게임의 DLC 를 구입하신 분들은 그 부분도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환불이 위와 같이 승인되었으면....역시 메일이 옵니다.





뭐....사실 다 한글로 잘 나오니까 딱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환불 조건에만 맞는다면 환불에도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