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카이림 모드에 대해 몇번 적었습니다만....하다보니 역시 아쉬운점이 있어서 몇가지 모드를 더 추가 해서 즐기고 있습니다. 간단히 모드에 대해 적어 봅니다.



1. Vanilla Reduced Textures(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4504/?)  


 텍스쳐 크기를 줄여놓은 파일입니다. 넥서스에 찾아보면 직접 텍스쳐 크기를 줄이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만....직접 하기가 좀 뭐하면 이걸 받으시면 됩니다. 텍스쳐 크기가 512, 256 두가지가 있는데 당연히 숫자가 작은게 텍스쳐가 좀 더 않좋겠죠. 크기를 많이 줄였으니....프레임이 좀 안나오는 분들은 설치하면 효과가 있을겁니다.

당연하게 컴퓨터 빵빵한 분은 전혀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2. Decent Women(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4443/?)   


 여성 NPC 의 외모를 보기 좋게 해주는 확장입니다. 이런류의 확장은 많이 있지만 이건 바닐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수정해 줍니다.

파일은 총 4개로...아이들, 마을사람, 산적들, 동료들 이렇게 있는데 원하는것만 설치해도 됩니다. 제 경우는 아이들의 외모향상 모드를 따로 설치해 놓고 있어서 그것을 제외하고 설치해 줬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걸 설치하고 위의 텍스쳐 사이즈 줄이는 모드를 설치하면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 모드의 향상된 텍스쳐들이 덮어 씌워질 테니 까요. 모드오거나이저를 쓰신다면 이 모드가 텍스쳐 사이즈 줄인 모드 아래에 오도록 배치 할 필요가 있습니다.(애초에 프레임이 너무 안나오면 이 모드를 설치하지 않으면 될 일입니다만.....)


3. When Vampires Attack(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8235/?)  


 뱀파이어의 공격이 있을때 마을사람들이 뱀파이어에게 무모하게 달려들어 사망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뱀파이어가 나타나면 마을 사람들은 집으로 피신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사람이 별로 없는 썰렁한 스카이림인데 마을사람들이 죽어나가면 참.....뭐....살리면 되긴 합니다만.....


4. Run For Your Lives(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3906/?)     


 바로 위의 모드와 거의 같은 모드입니다. 다른점은 뱀파이어가 아니라 드래곤이 나타났을때 라는....

마을사람들이 드래곤 잡겠다고 갑옷도 없이 천쪼가리 하나 걸치고 단검으로 설치다 죽는 대신 집으로 도망 칩니다.


5. auto unequip ammo(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0753/?)     


 활을 한번 쏘고 나면 활을 장비 해제해도 화살은 언제나 등에 매달려 있는데.....활을 장비해제하면 화살도 같이 장비 해제해주는 모드 입니다.

6. Enhanced Blood Texture(http://www.nexusmods.com/skyrim/mods/60/?)

 

 피의 표현을 좀더 강하게 해줍니다. 좀더....More 하게.....이미 적어놓은줄 알았는데 없더군요. 그래서 이번에 추가 합니다. 화면에 피가 튀는 효과도 더해줄수 있습니다.


7. Extensible Follower Framework(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2933/?)


동료관리 모드 입니다. 가볍다고들 하는데.....

인터페이스가 좀 독자적입니다. 원형 메뉴에서 선택하는 방식인데....기존의 스카이림 인터페이스와 비슷하게 하거나 대화식 인터페이스로 변경도 MCM 메뉴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동료가 보이지 않을때 자신의 주변으로 소환하는 마법이 추가 됩니다. 용언을 쓰는 탭에 추가되어 있고요. ATF 의 경우는 설치시 동료가 죽지않게 되는데...(메뉴가 있었는지는 좀 가물가물하네요.)

이 확장은 동료를 죽지 않게 하려면 동료 메뉴에서 More 를 선택해서 죽지 않게 essential 로 일일이 설정해 줘야 되더군요. 아니면 전투시 동료가 사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 경우는 전투시 동료의 상태가 표시되는게 좋더군요. 체력,마나,스테미너가 표시되서 동료의 상태가 어떤지 확인이 됩니다.




이번에 추가하는 내용은 그림자를 없애는 것입니다.


그림자를 없애는 이유는.....뭐....딴 이유 있나요....프레임 때문입니다. 사실 제 컴에서도 던전에선 크게 문제가 없기는 한데....화이트런 같은 곳에선 좀 버벅대기도 하고.....그렇다고 그림자 옵션을 낮추면 영~~~보기가 안좋아서 그냥 없애 봤는데....생각보다 효과가 좋더군요. 프레임이 많이 올라 갑니다. 그림자 없애면 좀 이상해 보이기는 하는데....저는 버벅이는것 보다 낫더군요.


방법은  SkyrimPrefs.ini 파일을 에디터로 여시고...(만약을 대비해서 미리 백업해놓으시길 바랍니다.)


fShadowDistance

iShadowMaskQuarter

bTreesReceiveShadows
bDrawLandShadows

bDrawShadows


위의 값들을 찾아서 모두 0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참고로 SkyrimPrefs.ini 파일은 "문서/My Games/Skyrim" 에 있거나, 모드오거나이저를 쓰시는 분은 모드오거나이저 설치 디렉토리 밑에 Profiles 아래에 자신의 프로필 디렉토리 아래에 있습니다. 따로 프로필 이름을 지정해 주지 않았다면 Profiles/Default 디렉토리에 있겠지요.




스카이림이 잘 만들어진 게임이긴 하지만 하다보면 아쉬운점도 많이 있는데....다행히 확장이 많이 커버해 줘서 다행입니다. 최근엔 폴아웃4도 나오긴 했는데....제 컴에서 돌아가기는 할려는지.....ㅡㅡ;

당분간은 스카이림이나 더 갖고 놀아야 할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