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설치하고 나서 unity, lxde, gnome3, kde plasma 5 를 이리저리 넘나들면서 이리저리 테마도 바꿔놓고 몇일 이것 저것 써보다가....결국 당분간은 unity 로 써 보기로 했습니다.



위 스샷의 저 배경 참 맘에들더군요. 계속 업그레이드 해서 쓰고 있어서 언제 제 컴퓨터에 설치된 월페이퍼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마도 당분간은 lxde 와 unity 를 번갈아 가면서 쓸것 같습니다.




일단 kde 쪽은 기본적으로 맘에 들긴 하는데 아직 안정화가 덜 됬습니다. 그동안 좀 지나면서 kde4 는 그럭저럭 안정화 되었었는데...kde5 가 안정화 되려면 좀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원래 kde5 가 그런건지....아니면 원래 우분투의 kde 가 좀 불안정하던 전통(?)을 이어가려는건지는 좀 시간이 지나봐야 알겠네요. 그렇다고 못쓸 정도라는건 아닙니다. 다른 데스크탑 환경에 비하면 약간 그렇다는 거고요.


가장 거슬리는 문제는 알림 메시지가 사라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가령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으면 오른쪽 위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음' 같은 메시지가 말풍선 처럼 나타납니다. 문제는 이게 시간이 지나면 사라져야 하는데....계속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른 데스크탑 환경을 써봐도 문제가 없는걸 보면 kde 만 그런것 같습니다. 별거 아니라면 아니긴 한데....화면 오른쪽에 계속 떠 있으니 나름 거슬립니다.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반투명해 지기도 하고, 그 아래를 클릭하는데도 문제가 없긴 한데.....

가끔 생기는 크래쉬야 뭐....그러려니 하고 쓰면 되지만 이건 좀.....ㅡㅡ;




컴퓨터 부팅후 로그인 하면, abiword 가 자동으로 실행되는 좀 생뚱 맞은 버그는 인터넷을 검색해서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제 경우는 gnome 환경과 unity 에서 모두 발생했습니다.


/usr/share/dbus-1/services/org.freedesktop.Telepathy.Client.AbiCollab.service


위 파일을 지우고 해결 했습니다.


위 파일은 abiword-common 패키지에 있는 파일입니다. 지워도 별 문제 없는 파일인것 같고요.

하지만 대부분 abiword 를 설치 하지 않은 분이 대부분 일 것 같아서 이 버그를 겪는 분은 별로 없을 것 같네요. lubuntu 에선 abiword 가 아마 기본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루분투 데스크탑을 설치하신 분중 gnome 이나 unity 환경으로 로그인 하신 분들은 저와 비슷한 버그를 겪지 않겠나 싶습니다.




제 경우는 15.04 를 설치하고...시스템 종료도 전보다 빨라진것 같고 좋네요. 14.10 보다 저에겐 좀더 안정적인 시스템이 된것 같아 만족입니다.

다만....kde 는 좀 더 불안해 진 것 같고, Qt 5 때문인지 한글입력에 대한 이슈도 약간 있어서 아쉽긴 한데...이건 kde 5 올라갈때 어느정도는 예상했던 문제라 그러려니 싶기도 하고, 국내에선 kde 를 별로 사용하지 않으니 다른분들에겐 그다지 문제될 상황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그리고 사실....알림메시지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를 빼면 생각보단 쓸만해서....빨리 버그 패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