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에 간단히 적었던 적이 있었는데....이번에 업그레이드 하고 보니 eth0 에 ipv6 ip 가 할당되어 있더군요.

localhost 부분에는 ipv6 가 할당되지 않은걸로 봐선.....예전 포스팅에서 설정했던게 완전 무효화 된건 아닌거 같고요. eth0 같이 새로 할당받는 장치에는 예전에 포스팅했던 sysctl.conf 에 설정하는 방법이 통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sudo sysctl net.ipv6.conf.eth0.disable_ipv6=1


이런식으로 터미널에서 입력해 줘도 되긴 되는거 같은데....아예 근본적으로 ipv6 를 제외하는 방법을 적어 볼까 합니다.


사실 https://wiki.archlinux.org/index.php/IPv6  에 보면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잘 보니 예전과는 조금 내용이 변해 있더군요.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은 아예 grub 에 옵션으로 줘서 ipv6 자체 기능을 정지시키는 것입니다.




cd /etc/default  


명령으로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sudo vi grub  이나 sudo gedit grub , sudo nano grub  같은 명령으로 해당 파일을 수정합니다.


수정해야 할 곳은


GRUB_CMDLINE_LINUX_DEFAULT="quiet splash"


라고 된곳입니다. 이 뒤에 우리들이 옵션을 추가 하는 것입니다. 추가할 옵션은 ipv6.disable=1 입니다. 즉 위의 라인을


GRUB_CMDLINE_LINUX_DEFAULT="quiet splash ipv6.disable=1"


이렇게 수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수정한게 끝이 아니라 한가지 작업을 더 해줘야 합니다. 위에 수정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 grub.cfg 를 생성해 줘야 합니다.


sudo grub-mkconfig -o /boot/grub/grub.cfg


명령으로 해당 파일을 생성합니다. 제대로 설정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재부팅시에 grub 이 실행되었을때 'e' 키를 눌러서 우리가 추가한 옵션이 잘 추가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ipv6 가 제대로 비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해 보려면 부팅후에 '/proc/sys/net'  디렉토리를 확인해 보면 됩니다.


원래는 여기에 'ipv6' 디렉토리가 있으나 위에서 처럼 설정하고 와서 확인해 보면 아예 ipv6 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분투 기준이라 sudo 가 들어갔지만 다른 리눅스에선 명령문 입력시에 sudo 를 제외하시고 root 로 로그인해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