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에도 새로 설치하지 않고 14.04 에서 업그레이드 설치를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업그레이드는 왠지 좀 찝찝하게 되었습니다. 되긴 된것 같은데....

14.10 으로 업그레이드 시켜놓고 나서, 모니터 꺼놓고 나와서 딴짓하고 있었는데 나중에 돌아와보니 몇시간째 하드를 계속 읽고 있더군요. 좀 이상하다 싶었지만 좀 두고보자 하고 있었는데 그 이후에도 30분이나 그러고 있길레...뭔가 이상하다고 느껴서 모니터 켜고 보니 화면도 뭔가 이상하고 마우스와 키보드도 먹통이고 하드는 미친듯이 돌아가고.....ㅡㅡ;

망했다...싶었는데....하드리셋하고 재부팅하니 우분투로 잘 들어오고 업그레이드 몇번 돌려봐도 더 업그레이드 할 패키지도 없다고하고....제대로 업그레이드 된건지 안된건지...지금 긴가민가 하고 있습니다.
뭔가 좀 잘못된것 같기는 한데....뭣때문인지 짐작도 안가는군요. 하드는 왜 그렇게 읽어대고 있었던건지...미스터리 합니다.

어쨌던 간에.....좀 써보니 제대로 업그레이드 된것 같긴한데....이것 참 찝찝하군요. ㅡㅡ;



전 일단 KDE 를 쓰고 있기 때문에 눈에 띄게 바뀐점은 없음.....이라고 쓰려고 했는데....

이 글을 leafpad 로 쓰려고 하다가 매우 당황했습니다. 전 입력기로 ibus 를 씁니다. 그런데 한/영 변환이 안되는겁니다. 엄밀히 말하면 되긴 되는데(아이콘은 바뀌는데) 한글이 안써집니다.

아....이놈들 정말....하고 역정을 내려던 차에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ibus 아이콘이 태극마크일때 왼쪽으로 클릭해서 ibus 메뉴를 불러내면 '한글상태' 라는 메뉴가 보이는 겁니다.
이게 뭘까 하고 클릭해 보니 한글이 잘 써집니다!!!

즉 ibus 가 이렇게 바뀐겁니다. 기존 14.04에선 처음설치하고 ibus 를 보면 한국어만 추가되어 있었고 그 상태에서 영어가 안써져서 영어를 추가해야 했는데 14.10 에선 그럴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위 스샷과 같이 '한국어' 만 추가 한 상태에서 한영전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한영 키가 제 경우에는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었습니다.

ibus 아이콘이 태극마크일때 왼쪽클릭으로 메뉴를 부르고 '설정' 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스샷을 보시면 한영전환키 설정하는 곳이 보입니다.

즉...이전에 한/영키 설정이라고 해서 해준키는 이제는 '한국어/일본어/영어' 이런식으로 바꿔 쓸수 있는 다국어입력기 전환키가 된것이고요.

이제는 한국어 입력기 내에서 한영전환이 가능해 진것 입니다.

좀 이해가 안갈 수도 있는데....그러니까 간단히 말하면 한글과 영문만 쓰시는분은 한국어만 추가해 놓으시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새로 설치하시는 분은 그냥 기본으로 한영전환이 잘 될거 같습니다. 다만 저 같이 업그레이드 한 사람은 기존의 한영키 설정과 저 ibus 한영전환키에서의 키 설정이 같은 경우 한영전환이 제대로 안될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스샷부분의 '다음입력기' 부분에 한영키등을 설정하신분은 위 스샷처럼 2번째 스샷의 단축키와 겹치지 않도록 단축키를 수정해 주세요.

그러면 한글입력이 잘 될것 입니다.



한가지 변수는 제가 KDE 를 쓴다는 것인데.....unity 나 Gnome 에서도 아마 ibus 를 쓴다면 다 같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각자 확인해 보세요. 저도 다음에 시간날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 외에는 왠지 이전과 폰트가 좀 달라보이는데....사이즈 때문인건지 뭔가 달라진건지....잘 모르겠습니다. 차차 찾아 보죠.....뭐.....^^;


업그레이드시에 있었던 문제때문에.....정말로 업그레이드가 제대로 된건지는 차차 써보면서 확인해야 되겠고........한영키 문제도 대충 해결된것 같아서 좋습니다. shift+space 로 한영전환도 기존보단 훨씬 나은것 같고....


그외에 문제가 있는지는 더 써봐야 알겠죠. 문제가 있을 경우 모아뒀다가 다음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ps>
그런데 지금 이 글을 쓰다 문제를 하나 발견했는데....한영키 외에 오른쪽 alt 키와 ctrl 키도 한영키와 한자키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ㅡㅡ; 뭐...또 이것저것 뒤져서 고쳐봐야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