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부터 이야기 되던 보더랜드 2 리눅스용이 나왔습니다. 나온지는 조금 되었습니다만....
휴일을 맞아 한번 실행해 봤습니다.

우선 제 컴퓨터 사양을 간단히 알려드리자면.....

AMD 프로프스 635 에 4기가램, AMD 6750 그래픽카드....정도 입니다. 실행한 리눅스는 우분투 리눅스 14.04 입니다.



스샷을 찍어 놓긴 했는데....이거 윈도우버전과 차이가 없어서.....어쨌던 스샷은 당연히 모두 리눅스 버전입니다. ^^;




스팀에서 보더랜드2 리눅스쪽 사양을 보면 그래픽카드쪽에 Nvidia 그래픽 카드쪽만 표시해 두고, Intel 과 AMD 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되어있는데요.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AMD 그래픽 카드는 잘 실행된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한 번 설치해 봤습니다. 직접 설치해 실행해 보니 잘 실행됩니다.

당연히랄까....오픈소스 드라이버로는 실행은 거의 불가능 하고요.(실행은 되지만 엄청 버벅댐) 우분투 저장소에서 설치할 수 있는 AMD 독점 드라이버로 설치 했습니다. 최신드라이버로 설치해 볼까 했지만, 조만간 14.10 이 나올것이기 때문에 그때까진 그냥 이대로 쓸 예정입니다.


설치는 스팀에서 설치하면 됩니다. 용량은 아마....8기가가 좀 넘었던걸로.....용량이 큰 관계로....제 경우는 NTFS 파티션쪽에 설치했습니다. 실행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일단 단점부터....

1. Mac 버전도 그렇지만....한글이 안나옵니다. 윈도우용은 한글화 되어있지만 리눅스와 맥용은 한글화가 안되어 있습니다. 저야 이미 두번이나 엔딩을 본 게임이니 큰 상관없습니다만...(그래도 한글이 당연히 좋지만...) 


                                                   [ 모두 이렇게 영어로 나옵니다 ]


2. 스팀클라우드가 작동은 되는데, 윈도우용과 리눅스용은 세이브 파일이 공유가 안됩니다. 아마 윈도우용과 리눅스용 세이브 파일이 스팀 클라우드에서 따로 저장되는듯 합니다.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만....ㅡㅡ;

다만, 세이브 파일은 스팀클라우드로 윈도우와 리눅스가 공유가 안되지만 골든키는 동일하게 쓰는듯 합니다. 윈도우에서 얻어놓은 골든키는 리눅스에서도 동일하게 나오는군요.




장점은....윈도우에서 즐기던 보더랜드 2 가 거의 그대로 리눅스에서 실행됩니다. 사실 큰 기대를 안했는데, 엑박패드도 완벽하게 지원됩니다.

프레임은 윈도우에서 보다 약간 떨어지는것 같기도 한데...솔직히 잘은 모르겠습니다. 그냥 기분탓인건지...진짜 그런건지....





한가지 팁을 적습니다. 세이브 파일에 관해서 입니다. 


스팀클라우드로 세이브 파일이 공유는 안되지만 윈도우에 있는 세이브 파일을 그대로 가져다 쓸 수는 있습니다. 아마 반대도 가능할것 같고요.(대체 왜 스팀클라우드에 세이브 파일을 따로 저장하는건지...이해불가...ㅡㅡ;)

아시다 시피 윈도우용 보더랜드2의 세이브 파일은


/Users/'자신의 윈도우계정'/My Documents/My Games/Borderlands 2/WillowGame/SaveData/12345678(숫자는 사람마다 다름)/


에 위치해 있습니다.

리눅스의 경우는


/home/'자신의 계정'/.local/share/aspyr-media/borderlands 2/willowgame/savedata/12345678(숫자는 사람마다 다름)/


이 세이브 파일의 위치입니다. 


윈도우쪽 세이브 파일을 몽땅 리눅스쪽 세이브파일 위치에 복사해 넣으세요.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꼭 해 줘야 하는 작업이 있는데 세이브 파일 이름을 모두 소문자로 바꿔줘야 합니다.

윈도우쪽 세이브 파일은 이런식입니다. 'Save0001.sav' 'S' 가 대문자죠. 이러면 리눅스에서 인식이 안됩니다. 'save0001.sav' 이렇게 대문자 'S' 를 소문자로 바꿔주면 리눅스에서도 세이브 파일이 인식이 됩니다.

이렇게 바꾼후에 로드해서 실행해 보니 잘 되더군요. 세이브 파일 복사해도 인식을 못하길래 안되는 줄 알았더니....혹시나 싶어 인터넷 검색해 보니 해결방법이 나오더군요.

세이브 파일 문제로 인해...윈도우와 리눅스를 오가며 플레이 하기는 좀 번거롭겠고....당분간은 리눅스에서 플레이 해 볼까 하고 있습니다. 한글이 안되지만....이미 엔딩 여러번 봤으니 영문으로 플레이 한다고 해도 큰 지장은 없을 것 같고...




한글이 안된다는 문제점이 가장 아쉽군요. 이식한 회사쪽에서 의지가 있으면 한글화가 가능할 것도 같은데....(다른 이유가 없다면....) 지금와서 될 것 같지는 않고....하지만 리눅스에서 이만한 게임이 실행이 된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고무적인 일인듯 합니다.


마지막 스샷하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