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3(뉴아이패드) 입니다. 여기저기 둘러보면 좀 느려졌다 라던가 버벅거린다 는 이야기도 들리는데 제 경우는 둔감해서 그런건지.....그다지 달라진 점을 모르겠습니다. 인터페이스도 크게 달라진 점은 없고....제 경우는 업그레이드 한건지 안한건지 그다지 느낌이 없네요. 




바뀐점을 바로 알 수 있었던건 바로 사파리였습니다. 사파리의 경우는 좀 인터페이스가 많이 바뀌었더군요. 





북마크가 사이드바로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이거라고 할 수 있겠지요. 썸네일로 현재 열린 창을 보여주고 여기서 특정 사이트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기존 ios6 때의 인터페이스와 비슷하군요) 인터넷 페이지를 보던중 창을 닫고자 할때 손가락 2개로 핀치줌을 해 주면 이 화면으로 바뀝니다. 여기서 닫고 싶은 창을 선택해서 왼쪽으로 스와이프 해 버리면 됩니다. x 를 눌러서 닫아도 되고요.

앱을 종료할때 처럼 위로 올려서 닫는쪽이 더 일관성이 있지 않나....생각하기도 했었는데요. 특정항목을 지울때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삭제' 버튼이 나오기도 하니 그런 관점에서 보면 크게 일관성이 없다고 하기도 애매한것 같습니다.





또 하나의 바뀐점은 이건데....이건 호불호가 좀 갈릴듯 하네요. 좀 이상해 보이지 않으신가요? 주소창이 있던 부분이 없어졌습니다. ^^;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하면 주소창이 없어지고 위로 올리면 다시 주소창이 나타납니다. 위에 보이는 웹페이지 주소를 살짝 눌러줘도 다시 주소창이 나옵니다.

불편할것 같았는데...실제 좀 써보니 크게 불편할건 없습니다. 앞페이지로 가는것도 스와이프로 해결되고, 창닫기도 핀치줌으로 해결되고 주소창 나오게 하려면 살짝 위쪽으로 스크롤하면 되니....



다만 버그도 좀 보입니다. 제가 직접 당한 버그는 화면이 백지로 바뀌는 현상인데요. 구글에서 검색해서 링크를 눌러 다른창으로 내용을 본후에 창을 닫고 다시 구글창으로 전환하면 그냥 하얀 화면만 나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위에 탭으로 창을 닫으면 좀 자주 그렇고, 핀치줌 기능을 이용해 닫으면 좀 확률이 낮아지는것 같기는 한데....

이 외에도 좀 이런저런 버그가 있는듯 합니다만.....




ios8 업그레이드시 주의할 점이 몇가지 있는데요.



ios8 에서 실행에 문제가 있는 앱들이 여럿 보고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하게 사용하는 앱이 있다면 잘 알아보시고 업그레이드 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새로운 버전이 나올때마다 주의해야 할 점이니 대부분은 알고 계시겠지만요.



iCloud Drive 로 업그레이드는 신중해야 합니다. 가령 자신의 사용기기(맥이나 아이폰이나...)중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사용하는 앱을 사용하고 있고, 그 기기중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로 업그레이드가 안되는 기기가 있는 경우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로 업그레이드 하면 동기화가 제대로 작동안하게 됩니다.
가령 제 경우 아이팟터치 4세대가 있는데 이 기기는 ios8 업그레이드가 안되죠 따라서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못씁니다. Day One 같은 아이클라우드 동기화 되는 앱의 경우, 만일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로 업그레이드 해 버리면 아이팟에선 동기화가 작동 안되게 됩니다.
ios 업그레이드 후 재설정 부분에서 정신줄만 잡고 있으면 사실 메시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잘 못 설정할 일은 없지만....




제 경우는 ios8 업그레이드 중 문제가 있었습니다. 평소에는 아이튠즈를 이용하지 않고 업그레이드 했지만 이번에는 용량이 좀 부족한 관계로(5.7기가를 요구하더군요. ㅡㅡ;) 아이튠즈를 사용했는데 업그레이드 중간에 3014 에러가 나면서 업그레이드가 안되더군요. 복구도 안되고......ㅡㅡ;

원인은 제가 쓰는 코모도 파이어월 때문이었습니다. 방화벽을 일시적으로 중지하고 업그레이드 하니 잘 되더군요.


어쨌던 그런 문제로 기기를 초기화 하고 다시 복구하려고 아이튠즈로 복구하니 제대로 복구가 안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뭔가 잘못한건지.....전 평소에 아이클라우드로 백업을 해 왔습니다.


이런 경우엔 아이튠즈를 이용하지 않고 아이패드에서  "설정 -> 일반 -> 재설정 -> 모든컨텐츠및 설정 지우기" 를 선택해서 기기를 초기화한후에 재부팅 된 아이패드를 설정하다 보면 아이클라우드 백업으로 복구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기기를 복구하니 완벽하게 복구가 되더군요. ^^; 




알림쪽에 위젯 비슷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해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것 같던데....전 사용할 일이 별로 없어서....


다만 사파리쪽에선 외부 프로그램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서 더욱 편하게 쓸 수 있을것 같습니다.(그런데 이게 ios8에서 추가된게 맞는건지....)

마침, 최근 패스워드 관리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1password 프로그램이 무료로 풀려서 시험해 봤는데요. 사파리에서 간단히 사용할 수가 있더군요. 

조금씩 애플도 별 수 없이 개방되어 가는것 같습니다.




급하게 버전업 하실건 없을것 같고....좀 기다려서 버그패치 몇번되면 업그레이드 하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뭣보다 앱들의 호환성 문제가 제법 있는듯 하니 그때쯤이면 앱들도 모두 수정이 되어 있겠지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