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도비와 구글에서 오픈소스 폰트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출력과 화면 모두에 최적화된 폰트라고 하네요.
라이센스가 아파치 라이센스 2.0 이라 사용출처만 명시하면 상업적 용도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폰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http://googledevkr.blogspot.kr/2014/07/cjkfont.html  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www.google.com/get/noto/
위 링크가 홈페이지고요.

http://www.google.com/get/noto/cjk.html
CJK(한,중,일) 폰트만 받을 수 있는 링크입니다.

각각 폰트를 따로 받아 설치 할 수도 있고요. 리눅스, 맥에선 3나라의 폰트가 합쳐진 OTC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는 뭔가가 지원안되서 이 OTC 는 이용할 수 없다는 군요.

OTF 도 해당폰트들이 합쳐진 것이라고 하는데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언어설정을 해 줘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기본은 일본어로 설정되어 있다고 쓰여 있네요.


제 경우는 그냥 한글폰트, 일본어폰트만 다운받아서 설치해 줬습니다. 중국어 쓸일은 그닥...읽을 일도 없고.....^^;




파이어폭스에서 간단히 폰트 변경을 하고 제 블로그 스샷을 찍어 봤습니다.


제대로 정확히 보시려면 클릭해서 보셔야 될것 같습니다. 그냥은 조금 뭉게져서 보이네요.




이제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굴림폰트 입니다. 그냥 비교차....옛날의 향수(?)도 느낄겸....




우분투 기본폰트인 나눔고딕 폰트입니다.




이게 구글이 새로 내놓은 폰트입니다. 나눔고딕과 비슷한 느낌도 드는군요. 조금 폰트가 진하게 표시되는것 같네요.


폰트가 제대로 설치된건지는 좀 더 알아봐야 할듯 합니다. 분명 폰트가 언어별로 7개 있었고, 모두 복사해 넣었는데 실제로 제 우분투 KDE 의 폰트 뷰어 부분에선 6개만 표시되고 있습니다. kde 폰트 프로그램쪽의 문제인지, 다른 문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폰트가 늘어났다는 점도 있지만 한,중,일 3나라의 동일한 디자인의 오픈소스 폰트라는 점에서 상당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리눅스에서 한글 폰트가 마땅치 않던 시절도 있었는데 이제 폰트 문제는 완전히 해소 되었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구글이 대단한 일을 하는군요.

각 리눅스 배포판에 기본폰트로 들어가도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어떻게 될런지......


즐거운 소식입니다. ^^;


참고로....리눅스에서 폰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폰트설치 프로그램을 써도 되지만, 홈디렉토리에 ".fonts"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냥 폰트를 복사해 넣거나 하위 디렉토리를 만들어 파일을 복사해 넣어도 폰트 설치가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