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트리븐 노트북에 아치리눅스를 설치하기 시작한지 좀 되었군요.
매일 조금씩 설치를 해 가다 보니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이제는 조금 쓸만하게 설치가 된것 같습니다.
하드웨어적인 문제는(사운드 카드등) 여전합니다. 우분투에서 겪었던 문제는 그대로 아치에서 나타나더군요. 여전히 사운드는 acer로 설정된 상태고 외부스피커냐 이어폰이냐에 따라 믹서를 재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데스크탑 환경은 xfce4로 설치했습니다. 아무래도 다른 데스크탑 환경보다 가벼우니까요. 그런데 어제 업데이트 도중 뭔가 물어보더군요. ats가 어쩌구 하길래 그냥 하라고 했더니 KDE 4.1 시스템을 거의 다 깔아 놨더군요. 아마록같은 KDE 어플들을 좀 설치해둬서 그런건지.....아무튼 그래서 KDE 4.1를 좀 써봤는데 음....좋더군요. 이쁘기도 하고요. 다만 무슨 문제인지 모르겠는데 배터리상태 보여주는 위젯이 제대로 작동을 안한다던지, KDE 3.5에서 백라이트 조절등에 요긴하게 쓰인 kpowersave 같은 패키지는 기본으로 안깔리는 건지 도통 뭐가 뭔지 모르겠더군요. 폰트도 조정해 줬는데도 뭔가 좀 이상하고...

주력은 xfce4니까 kde 4.1 은 가끔 띄워서 구경 해 봐야겠습니다.

어쨌던 아치설치로 돌아와서....역시 대부분 설정에 필요한 내용은 위키에 거의 다 있더군요. 아치리눅스 사이트의 위키에서 laptop으로 검색하시면 노트북 설치하고 처음 해야 할 작업들이 다 나옵니다(링크). 아치를 노트북에 설치하실 분은 반드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아치는 기본으로 아무것도 깔아주지 않더군요(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가장 어려웠던건 무선랜 잡는 거였는데 대부분 리눅스에서 자동으로 잘 잡아준거와 달리 아치에선 자동으로 잡히지가 않더군요. 아치 위키에서도 찾아보면 최근 커널에서는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으니 작업할 필요 없는것처럼 써 있었습니다. 해결방법은 무선랜의 펌웨어를 다운받아 복사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http://www.ralinktech.com.tw/data/RT71W_Firmware_V1.8.zip 이 파일을 다운 받아서 /lib/firmware/디렉토리를 만들어 그곳에 압축푼 파일을 복사해 넣으면 잘 됩니다. 다른 방법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무선랜 연결은 wic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결설정은 어렵지 않은데 hidden ssid는 자동연결(부팅시 자동으로 연결)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듯 해서 hidden ssid는 포기했습니다. 그 외에는 설정에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한글폰트는 아치 저장소에 있는게 마땅치 않아서 은폰트를 직접 다운받아 설치 했습니다. 다운받아 압축을 풀고 /usr/share/fonts/unfonts 디렉토리에 직접 복사해 줬습니다. 폰트설정은 이미 다 되어 있는지 복사만 해주니 은폰트가 잘 적용되더군요. 저는 그냥 은폰트로 만족하니 폰트 설정은 여기서 끝입니다. 생각외로 쉽게 끝나더군요. 나중에 시간이 나면 다른 폰트도 한번 설치해 적용해 보겠지만 일단은 여기서 종료.... 이제 마지막 남은 작업은 fn키를 이용한 백라이트 조절 사운드 볼륨 조정 정도 겠네요. 이것만 끝나면 일단 아치 리눅스의 모든 설정은 끝일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크린샷 한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