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앞에 윈도우 8 에 추가된 "windows to go" 기능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에 관심을 가진것은 바로 제 넷북의 무선랜 문제를 해결해 보려는 것이었습니다.


일단 제 넷북인 lenovo s10-3 의 문제를 말씀 드리면 무선랜이 꺼진 경우 이를 켜는 방법이 리눅스에 없다는 사실 입니다.

이 무선랜 스위치는 물리적 스위치와도 다릅니다. 이것은 넷북의 절전 기능의 하나로 lenovo 의 power manager 프로그램에 의해서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윈도우를 설치했다고 바로 해결되는것도 아닙니다. 레노버의 파워 매니저를 설치하지 않으면 윈도우 환경에서도 꺼진 무선랜을 켤수가 없습니다.


일단 윈도우를 외장하드디스크에 설치할 방법은 윈도우 8 밖에 없으므로 외장하드디스크에 윈도우 8을 설치했습니다. (물론 제 넷북에 파티션을 나눠서 윈도우 7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원래 그럴생각도 없고 용량이 크지 않은 SSD 를 쪼개서 OS 를 2개 설치할 맘도 없었습니다. )


문제는 여기서 부터인데 일단 전 그래도 혹시나 다른 쓸 일이 있을까하고 윈도우 8 64비트로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제 넷북은 64비트 드라이버 자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생각해 보면 당연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만.....아무리 넷북이라도 64비트 os 설치는 가능한데 좀 제공해 주면 안되나 싶지만, 없는건 어쩔 수 없죠.


어차피 대부분의 드라이버는 기본으로 잘 잡아주고, 제게 필요한건 레노버의 파워매니저뿐입니다.

혹시나 하고 32비트 버전을 설치해 봤지만 당연히(?) 실패했습니다. 윈도우 8 을 32비트로 다시 설치해 봐야 하나...라고 고민하고 있었는데.....구글신이 답을 내려주더군요. ^^;


바로 다음 포럼에 답이 있었습니다. 


http://forums.lenovo.com/t5/IdeaPad-S-series-Netbooks/s10-3-WIRELESS-PROBLEM/td-p/243028/page/3


이 페이지를 읽다보면 gcman 이라는 분이 G시리즈의 파워매니저 64비트용을 윈도우 8에 설치했더니 잘 작동하더라 하는 글이 있습니다. 


http://support.lenovo.com/en_US/downloads/detail.page?DocID=DS009008


윈도우 7 64비트 용입니다. 실제로 제가 설치해 봤는데 재부팅하면 호환성 에러가 뜹니다. 여기까진 기존에 실패한 경우와 같지만 Fn+F5 를 누르면!!!!!!  무선랜과 블루투스 설정화면이 나옵니다.(너무 기쁜 나머지 캡쳐도 못했음) 


이렇게 해서 무선랜은 다시 작동합니다. ^^;


불행히도 이건 완전한 해결법도 아니고, 또 언제 무선랜이 꺼질지 알 수 없으며, 외장하드디스크가 없으면 하기 어려운 방법이긴 하지만, 현재로선 해결방법이 이것 밖에 없고, 덤으로 넷북에서 가끔 윈도우 써야 할때 윈도우를 쓸 수 있으니 나름 장점도 있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결과로 유추해 보면 윈도우 8 32비트 버전이라면 윈도우 7 32비트 버전의 파워매니저를 설치해서 바로 성공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다지 신통치 않은 방법이지만 필요하신 분이 있을까 해서 링크합니다.(저를 위한 북마크도 포함해서....^^;)


ps) 정식 명칭은 파워매니저가 아니라 Lenovo Energy Management Driver 로군요. 귀찮으니 그냥 둡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