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언젠가 발생할거라고 생각했던 문제가 어제 발생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무선랜이 활성화 되지 않는 문제" 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lenovo ideapad S10-3 넷북은 무선랜을 켜고 끄는 2가지가 있습니다.첫째는 왼쪽에 있는 무선관련 하드웨어 스위치 입니다. 대부분 노트북에는 다 있는 스위치죠. 이 스위치로 무선랜과 블루투스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Fn+F5  키를 눌러서 무선랜을 켜고 끄는 방법입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하는데요. 이 넷북이 가끔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무선랜이 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다시 Fn+F5 를 눌러서 무선랜을 켜야 하는데 이것이 윈도우에서만 제대로 작동합니다.
리눅스에서도 일단 무선랜이 작동하는 경우라면 Fn+F5 를 누르면 무선랜이 꺼지고 켜지긴 합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인지 모르는 무선랜이 꺼진 상태에선 Fn+F5 키로 무선랜을 다시 작동시킬수가 없습니다.


rfkill 로 확인해 보면 phy0  라고 된 부분에 "Hard Blocked : yes" 라고 나옵니다. 즉 하드웨어 스위치가 무선랜 꺼짐 으로 되어 있다는 이야기 인데....물론 이 스위치는 넷북 왼쪽에 있는 이 스위치는 아닙니다. 뭔지 모를 이 스위치를 켜는 방법이 현재로서 리눅스에선....검색도 많이 해 보았습니다만...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S10-3 이 아닌 다른 기종들에 대해서는 이런저런 해결방법들이 나와 있었으나 제 기종에는 맞지 않는 방법들이더군요.


사실 이 넷북에 리눅스 Only 로 설치했을때 부터 어느정도 각오(?) 했던 일이었습니다만....그래서 어쩔수 없이 별도의 USB 무선랜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마침 안쓰는 usb 무선랜 카드도 있었고요.


하지만 따로 설치한 usb 무선랜도 작동하지 않더군요!!!


rfkill 로 확인해 봐도 soft, hard 모두 blocked :no 로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선랜은 잡히지 않았습니다. 사실 정확히 이야기 하면 랜카드는 모두 잡혀 있었습니다. 하드웨어는 모두 잘 인식되어 있음에도 무선랜 자체가 활성화가 안되더군요.
프로그램에서 확인해 보면 랜카드 이름까지 다 나와 있음에도 회색으로 Disable 되어 있어 활성화 되지 않는 상황....


결국 해결한 방법은 바이오스에서 내장 무선랜 자체를 Disable 시키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랬더니 usb무선랜 카드가 잘 작동하더군요.


대체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던 내장 무선랜을 바이오스에서 Disable 시키고 usb 무선랜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내장무선랜이 좀 아깝기는 하지만 요즘 usb 무선랜도 싸니까.........하고 위안을 삼기로 했습니다.


언젠가 해결이 되기는 될려는지.......혹시나 이 기종을 쓰시고 리눅스를 쓰실 분이 있으시다면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윈도우7 정도를 듀얼부팅으로 사용한다면, 윈도우에서 무선랜 활성화 시켜놓고 리눅스로 부팅하면 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번역기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0) 2012.12.10
iTunes 이용해보고 있습니다  (0) 2012.12.06
보더랜드2  (0) 2012.11.02
스마트폰 액정에 파란줄이 생겼을때  (3) 2012.10.19
Humble Indie Bundle 6 가 나왔습니다  (0) 2012.09.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