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에선 날짜와 시간은 대부분 자동으로 동기화 됩니다. 시간 서버를 통해서 말이죠.
하지만 이 글을 쓸 무렵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설정된 시간서버쪽에 문제가 있었는지 동기화가 제대로 안되더군요. 그래서 그런김에 이번엔 시간 서버 설정하는 법을 포스팅 해 볼까 합니다.

참고로 리눅스와 윈도우를 멀티부팅 하시는 분들은 리눅스 설치시 날짜 설정에서 UTC 로 사용하지 마시고 localtime 을 사용하세요. 리눅스 설치시 만일 UTC 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배포판 마다 조금씩 다를수 있습니다). localtime 으로 설정하지 않으면 리눅스 사용후에 윈도우로 부팅하면 시간이 틀리게 나옵니다.

시간 서버에 문제가 있어서 시간이 제대로 설정이 안될 경우 수동으로 시간을 직접 설정해 줄수도 있지만 다른 시간 서버로 바꿔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의 아래 작업표시줄의 시간표시되는 곳을 클릭하면 위 스샷처럼 달력이 나옵니다. 거기서 스샷에 표시해 놓은 "날짜 및 시간설정 변경..."을 클릭해 줍니다.

캡쳐는 8월에 해놓은건데 이제야 포스팅 하네요. ^^;




설정창의 3번째 탭의 "인터넷 시간"을 클릭한 다음 "설정변경" 을 클릭해 줍니다.




"인터넷 시간 서버와 동기화" 부분에 체크가 되어 있는걸 확인하시고요. 그 아래 서버란에 시간 서버를 적어주면 됩니다.
시간서버는 여러군데가 있지만 여러 정보를 종합해 볼때 위 스샷에 있는 "kr.pool.ntp.org" 를 사용하는게 바람직 한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시간서버에 대해 검색해 보세요. ^^;

시간을 바로 제대로 변경하려면 "지금 업데이트" 를 한번 눌러주시면 됩니다.




만일 시간서버 설정을 맞추고 동기화를 했는데도 시간이 안맞는다면, 위 스샷의 "표준시간대" 를 확인해 보세요. 위 스샷처럼 "서울" 로 설정되어 있어야 시간이 제대로 나옵니다.



대부분 문제가 없으시면 특별히 시간서버를 변경하는 설정을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어쩌다 필요하게 될 날이 생길지도 모르니(저처럼 잘못된 날짜를 수정하려는 날 하필이면 시간서버가 접속이 안된다던가.........수동으로 고쳐줘도 되긴 합니다만....) 그냥 이런 방법이 있다는것만 간단히 봐두시면 될것 같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