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며칠전 돌핀을 돌려보고 혹시나 pcsx2 도 설정을 잘하면 좀 나아지지 않을까 싶어서 인터넷을 검색해서 설정을 좀 조사해 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다운받은 버전은 0.9.7 beta 였는데 대부분 국내 인터넷에선 0.9.6 버전에 대한 설정만 이야기 하고 있더군요. 그래서 해외쪽으로 검색해서 약간의 정보를 얻어 설정을 해 봤습니다. 사실 의외로 특별히 설정해 줄건 없더군요. 다만 제가 좀 잘못 설정해 줘서 성능이 안좋았던 면이 좀 있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할 설정은 저처럼 다소 pcsx2 를 원할히 돌리기에 부족한 사양인 분들을 위한 설정입니다. 시스템이 빵빵한 분들은 그냥 돌리시면 됩니다.

제 사양은 AMD 프로프스 635(2.9 G 쿼드) 에 4기가램, Ati 4670 그래픽카드입니다. 씨피유가 쿼드인점은 에뮬 성능과 별 상관이 없겠죠.

그리고 게임에 따라 최적 설정이 다를수 있다는것은 염두해 두셔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첫 설정은 Config->Emulation Settings 입니다.


화면에 표시해 놓은 대로 해당부분을 None 으로 해 줬습니다. 차이가 그렇게 크지는 않은것 같습니다만....



역시 Clamping Mode 를 None 으로 VU 설정을 superVU 로 바꿔놓습니다. superVU 쪽이 조금 더 프레임이 나옵니다. 하지만 엄청난 차이가 나지는 않더군요.

<주의 사항>
이 글은 예전 버전용으로 최근버전에서 멀티코어를 쓰기위해서는 microVU로 설정해 놓아야 합니다.



중요한 부분인데....Enable Speed Hack 에 체크 해 줘야 아래부분이 활성화가 됩니다. 설정은 대충 위 스샷에 있는 것 같이 해주는게  제일 무난한것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선 EE Cyclerate 와 VU Cycle Stealing 수치를 높여주면 조금 더 프레임이 나오는 경우도 있는 것 같지만 제가 구동해본 무쌍오로치 마왕재림의 경우 VU Cycle 값을 높이면 게임이 상당히 느려지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무쌍오로치의 경우는 EE 값과 VU 값을 조정하는게 그다지 성능과 관련이 없더군요. 오히려 캐릭터가 깜빡이거나 게임이 느려지는등 부작용만 생깁니다.
제가 프로프스 처음 사고 나서 테스트 해 본 포스팅에선 프레임 변화가 심하다고 했었는데 위 처럼 설정하고 테스트 해보니 최저 50 프레임 이하로는 거의 내려가지 않더군요. 거의 풀프레임 근처에서 실행되었습니다.
전에 테스트 했을때는 숫자를 높이면 무조껀 빨라지는걸로 착각을 하고 테스트를 해서 그다지 결과가 안좋았었던 거였습니다. ㅡㅡ;

물론 다른게임의 경우 다른 결과가 나올수 있으니 이 부분은 그때 그때 바꿔가며 테스트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사항>
최신 버전에선 이 페이지에 멀티코어(듀얼코어이상의 CPU 의 경우) 설정이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위는 플러그인 설정 부분인데요. 씨디 이미지를 읽기 위해 CDVD 부분은 위에 표시해 놓은 플러그인으로 설정해 주시고요.

맨위의 그래픽 플러그인은 GSdx 로 설정해 주세요. 제 경우 sse2 로 설정했는데 sse3나 sse4를 지원하는 경우라면 해당 플러인을 사용하면 성능향상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전 없으니 모르죠...^^;)



그래픽 설정 부분인데 이 부분이 상당히 속도차이가 많이 나더군요. 위 스샷을 보면 Native 로 되어있는데 이 설정이 속도는 가장 빠른 설정입니다. 다만 화질은 상당히 안좋습니다. Native 에 체크를 안해주면 위에 표시된 D3D internal res: 를 설정해 줄 수 있는데 기본은 1024x1024 입니다. 숫자를 올려주면 화질이 더 좋아지는지는 테스트 안해봤습니다. 제겐 의미도 없고.....관심있으면 해 보시고요..^^;

그런데 스크린샷을 잘 보시면 512x512 값이 들어있는데....제가 Native 를 풀고 테스트를 해 봤는데 특정 게임에선 프레임이 좀더 나오는 효과가 있지만 어떤게임에선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고 화면이 잘려나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효과가 있는 경우를 스샷을 통해 확인해 보죠.

스샷은 프레임이 무지 안나오는 게임인 영, 제로 3 입니다.(원래는 영3 나 제로3 라고 해야한다고 하는데 많이들 영,제로 로 알고 계시죠.) 영문판 제목은 Fatal Frame 3 입니다.
이 게임 프레임 무지 안나옵니다. 혹시 잘 나오는 설정방법을 발견하시면 저도 좀 알려주세요. (^^)/


별다른 설정 안하고 D3D internal res 도 1024x1024 로 설정했을때의 프레임입니다. 절망적입니다. 무지 느립니다.



Native 로 설정했을때 입니다. 그나마 낫죠? 건물안으로 들어가면 그래도 40프레임 정도까지도 나오고 참고 할만은 합니다. 만족스럽진 않지만....



D3D internal res 512x512 때의 프레임입니다. 화면에 줄이 좍좍 생겨있네요. 하지만 프레임은 조금 더 높아졌습니다. 엔딩볼때 까지 문제없을지는 모릅니다.

결론만을 말씀드리자면.....Native 나 D3D 해상도를 낮추면 프레임은 높아지지만 화질은 상당히 나빠진다. 는 겁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프레임차가 크니 위 게임같이 프레임이 안나오는 게임은 Native 로 돌려야죠.

참고로 무쌍오로치 마왕재림은 Native 로 안돌려도 그럭저럭 프레임은 나옵니다.




사소한 팁을 알려드리자면....

물론 게임설정에도 존재하긴 하지만 단축키 F4 가 있습니다. 프레임제한을 해제하는 건데요. 60프레임 게임이 60프레임 이상으로 돌아가면 게임 속도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이런게임은 60프레임이상이 나오지 않도록 제한을 해 줌으로서 원래 속도와 동일하게 해 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빠른 컴퓨터를 가진분들에겐 요긴하겠죠. 그냥돌려도 60프레임 이상 나오는 분들의 컴퓨터들.....60프레임 안나오는 경우는 별 상관없는 옵션입니다. 빠른 컴 가진분들이 몇프레임이나 나오나 테스트 해 볼때 쓰는 정도.....?

또 하나는 단축키 F5 입니다. 그래픽 플러그인의 Interacing 모드를 바꿔주는 단축키입니다. 이게 왜 필요하냐 하면 특정게임의 경우 화면이 흔들리거나 글자의 가독성이 안좋거나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F5 키를 눌러서 잘 나오는 설정으로 바꿔줄수 있습니다.



제가 이리저리 테스트 해본 바로는.....물론 게임에 따라 차이가 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그래픽 플러그인 설정외에 성능차이는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다 해봐야 2-3프레임, 잘 쳐줘봐야 5프레임 미만 정도?

그리고 주절주절 썼지만 사실 설정해 줄만한 부분도 많지 않습니다.

생각만큼 프레임이 잘 나오진 않지만 그래도 예전에 잘못 설정했을때보단 좀 낫네요. 역시 잘 모르는건 검색해 보는게 좋네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