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닌텐도 Wii 와 GameCube 에뮬레이터 입니다.

게임큐브쪽 에뮬은 사실 별 신경을 안썼습니다. 예전에 시험삼아 돌려봤는데 그다지 쓸만하지 못했거든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저는 AMD 씨피유를 쓰고 있고, 이 AMD 씨피유는 최근기기 에뮬에서는 같은 클럭의 인텔씨피유에 비해 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러다 최근 큐브용 바이오하자드 리버스 한글패치 소식을 듣고 한번 흥미가 가서 테스트 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씨피유를 바꾸기도 했고요. 예전에 쓰던 씨피유와 비교해 클럭속도는 그다지 차이가 없지만 세대가 다른 씨피유이기도 하고...
바꾼 씨피유가 비록 쿼드이긴 하지만 안타깝게도 에뮬에서 아직까지 쿼드는 무용지물이지요. 때문에 별 차이가 없을것으로 예상 했습니다. 어디까지나 시험삼아....



처음에 Wii 용 타이틀인 뉴 슈퍼마이오 브라더스를 테스트 했는데 역시 프레임이 반토막이더군요. 이 타이틀을 선택한건 아무래도 다른 게임보단 부하가 좀 적게 걸리지 않겠나 싶어서 였는데 말이죠.

하지만 옵션을 좀 만져줬더니 초반부는 거의 풀프레임으로 실행되네요.


옵션 바꾸기 전엔 거의 슬로우 비디오였는데 말이죠.



바꿔준 옵션은 위 스샷에 표시해 두었습니다. 제 경우 디폴트는 '램' 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이 옵션이 속도를 많이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원래 테스트 해보기로 맘먹은 계기인 바하 리버스입니다. 이건 별다른 옵션설정없이 그냥 잘 돌더군요. 예전엔 잘 안되었던것 같은데 말이죠.

그런데 초반을 약간 해본 바로는, 원래 바하1 보다 좀비가 왠지 훨 맷집이 좋은것 같은 느낌인데......ㅡㅡ;



Wii 용 게임에 따라선 Nunchuk 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위의 표시해 놓은곳을 눈처크로 바꿔놓은 다음 환경설정을 눌러 키 설정을 해 주면 됩니다.



게임에 따라선 그럭저럭 돌아가는것도 있는데 제 컴퓨터 사양도 있겠지만, 프레임이 들쑥날쑥인것 부터, 특정 부분의 급격한 프레임저하, 오디오의 반복현상, 게임중 에러 발생등등....크고 작은 문제들은 발생하더군요.

하지만 컴퓨터 사양만 좋다면 돌리는것 자체는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저와 같은 사양이어도 그럭저럭 참고 돌릴만한 타이틀도 있었고요.

ps2 에뮬인 pcsx2 에 비하면 제 사양에서 더 잘 도는듯 합니다. wii 와 ps3 는 시대상으론 분명 같은 세대일텐데......성능상으로는 같은 세대는 아니라 그런건지....에뮬하기 더 쉬운건지....설마 이 정도로 돌아갈거라곤 생각못했네요. 그래서 별로 신경도 안쓰고 있었는데....

다운로드는 http://www.dolphin-emulator.com/download.html 에서 하실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에뮬을 한글화 해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