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북을 이용하는 프로그램은 여럿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바로 Calibre 입니다. 무료로 사용할수 있고, 크로스 플랫폼 프로그램이며, 파이썬으로 제작되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만일 별도의 e-book을 볼 수 있는 킨들이나 스마트폰을 갖고 있다면 해당기기를 좀더 편하게 쓸 수 있는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기본 기능은 e-book 파일들을 관리하는 기능, 볼 수 있는 뷰어기능, 그리고 변환기능이 있습니다. 다만 pdf 파일의 변환 기능은 완전하게 변환되지 않는 경우가 많더군요.




Calibre 의 모습입니다.

일단 한글화도 되어 있기에 사용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파일 변환에선 한글코드를 맞춰줘야 한다던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epub 파일을 열면 이렇게 보입니다. 하얀 배경에 검은색 글씨인데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배색은 아니라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설정을 보면 글자크기는 바꿀수 있지만 글자색 바꾸는 부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User Stylesheet 라는 탭이 있지요. 여기서 여러 설정을 바꿔줄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구한 스타일시트 설정을 복사해 넣고 글자색 부분만 바꿔줬습니다. 위의 표시해 놓은 부분입니다. color 부분이 글자색이고 background-color 가 배경색입니다.
body {
color: rgb(200,200,200);
background-color:rgb(0,0,0);
text-align:justify;
line-spacing:1.8;
margin-top:0px;
margin-bottom:4px;
margin-right:50px;
margin-left:50px;
text-indent:2em;
}
h1, h2, h3, h4, h5, h6 {
color:white;
text-align:center;
font-style:italic;
font-weight:bold;
}

위의 텍스트를 복사해 넣으시고, 스샷의 표시해 놓은부분의 색상을 맘에 드는 색으로 바꿔넣으시면 됩니다.
원하는색의 rgb 값은 그래픽 툴등에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설정을 하고 난뒤의 스샷입니다. 배경은 검은색, 글자색은 회색입니다.



프로그램 사용법을 적으려고 하다가 쓸때 없는 글이 될것 같기도 하고, 한글화 되어 있어서 사용법은 대충 눌러보면 알 수 있기 때문에 메뉴에 없는 글자/배경 색을 바꾸는 방법을 적어 봤습니다.

책을 넘기는 효과 같은 멋진 효과는 없지만 ebook을 관리하고 보는데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크로스 플랫폼이란 점도 제겐 맘에드는 점이고요. ^^;

프로그램 홈페이지는 http://calibre-ebook.com/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