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목을 참 고민했는데요. Gnome 환경이면 다른리눅스도 모두 비슷할겁니다. KDE를 쓴다면 다르겠지만 말이죠.

우분투에서 파일검색은 상위 메뉴의 "위치 -> 파일검색" 에서 실행 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패널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메뉴에서 "패널에 추가" 를 선택해서 "파일검색" 을 패널에 추가해 넣고 씁니다. 사용에는 차이가 없지만, 저는 하드정리가 엉망이라 파일을 검색해야 할일이 종종 있어서 메뉴에서 선택하기보단 패널에서 실행하는게 조금 더 편하기 때문에 이렇게 씁니다.


어떤방법을 쓰건 간에 파일검색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찾을 폴더를 선택하고 찾을 파일명을 입력하면 되죠.

너무 간단하죠. ^^;

뭐 사실 이것만 쓰면 욕먹을것 같고 사실 제가 글을 쓰는 이유는 조금 더 있습니다. ^^;



제가 동영상 재생프로그램인 vlc 로 동영상을 보다가 vlc 의 내부기능인 스샷찍기로 스샷을 몇장 찍었는데 문제는 그 파일이 어디에 저장되었는지 모르겠더군요.

vlc 설정파일을 보다 보니 저장된스샷은 vlcsnap-- 으로 시작하는 파일명으로 저장된다는걸 알았습니다. 그럼 리눅스 특성상 저장은 자신의 홈디렉토리에 저장될테니 저 파일검색을 이용하면 파일을 찾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안나옵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파일검색시에 hidden 디렉토리를 검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리눅스에선 파일 혹은 디렉토리가 "." 으로 시작하면 시스템/프로그램이 사용하는 hidden 파일/디렉토리가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 응용프로그램들은 여러 설정파일들을 이러한 hidden 디렉토리에 저장합니다.

아마 스샷도 이러한 설정디렉토리 밑에 들어가 있을테니 히든디렉토리를 검색하지 않는 기본 설정으론 파일이 검색되지 않는게 당연하죠.

그럼 히든디렉토리도 검색해 보도록 하죠.



기타 옵션보기의 "+" 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그런 다음 사용가능한 옵션에서 "숨겨진파일 혹은 백업파일보기"를 선택한후에 그 옆의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화면의 표시된 부분처럼 "숨겨진파일 혹은 백업파일보기" 가 추가되어 있는게 보입니다.



그런다음 마지막으로 찾을 디렉토리를 자신의 홈디렉토리로 맞춰놓고 "vlcsnap" 으로 검색합니다.


그러면 이제는 파일이 검색됩니다. ^^;

결론적으로 vlc 의 스샷이 저장되는 위치는 화면에 보이는대로 .local/share/vlc 입니다.

스샷의 "다운로드"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들은 제가 옮겨놓은 파일들입니다. 만일 검색에서 숨겨진 디렉토리를 검색하도록 설정해 주지 않았다면 "다운로드" 에 있는 파일들만 검색이 되었을 것입니다. 옵션을 추가해 주었기에 ".local/share/vlc" 라는 숨겨진 디렉토리의 파일이 검색된것이지요.



사실 별거 아닙니다만....리눅스를 처음쓰시는 분에게 도움이 되고자 적어 봤습니다.

리눅스는 윈도우와 조금 다른 특징이 있기 때문에 그걸 모르면 처음엔 좀 혼란스러울수 있습니다. 항상 그렇지만 알고보면 사실 별거 아니지만 말이죠. ^^;

 조금씩 천천히 익혀 가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