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로그램 이름에 모든것이 다 드러난것 같습니다. Renamer와 py(python)... ^^;

말그대로 파일명을 일괄 변경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콘솔명령인 rename 도 있긴 하지만 어떻게 쓰는지 잘 모르겠더군요. ^^;



생긴건 이렇습니다. 스샷에 말도 안되는 이름의 파일들이 있지요. 이걸 이름을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스샷에 표시해 놓은곳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이렇게 설명이 나옵니다. 이제 실제로 이름을 바꿔보죠.



표시해놓은 Renamed file name pattern 이라는곳에 변경될 파일의 형식을 써주면 됩니다. 그리고 Preview 버튼을 누르면 변경될 파일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파일 앞부분은 'file-' 으로 시작하고 그 뒷부분 '{num2}' 에 숫자가 순서대로 채워지게 됩니다.
이전 스샷의 설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num2} 라는것은 2자리의 숫자로 표시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즉 {num2} 라고 해놓으면 00,01,02 식으로 번호가 메겨집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위에 보시는 것처럼 파일명이 변경이 됩니다.

그런데 숫자를 00부터가 아니라 01 부터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렇게 {num2+1} 식으로 써주면 됩니다.



간단히 다른패턴도 사용해서 이름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년도-달-일-랜덤숫자 의 순으로 이름을 변경해 보죠.


이렇게 해 주면 됩니다. 참 별거 아니게 쉽습니다.



위의 예는 확장자가 없는 경우였죠. 확장자가 있는 경우는 어떨까요(보통은 확장자가 있겠죠). 물론 'file-{num2}.txt' 식으로 직접 확장자를 지정해 주고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확장자 파일이 섞여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 확장자를 무시하고 일괄 파일명 변경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스샷의 오른쪽 위의 빨간 동그라미 쳐놓은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Options 가 등장합니다. 위에서처럼 Keep extensions 을 체크해 주시면....위 스샷에 보이는것처럼 확장자를 유지하면서 파일명을 바꿔줍니다.

그 외 옵션은 직접 테스트 해보시면 금방 아실 수 있을 겁니다. ^^;



이 프로그램은 그외에도 몇가지 기능이 더 있습니다만....저는 주로 이름바꾸기만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기능은 잘 모릅니다.   ㅡㅡ;
실제 Rename 버튼을 누르지 않는 한 파일명이 바뀌지 않으므로 Preview 버튼을 눌러 시험해 보시면 다른기능도 어렵지 않게 파악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무책임....^^;)

파일이름을 일괄 변경할 일이 가끔 있는데, 그럴때 사용하시면 매우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분투라면 설치는 synaptic 에서 간단하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