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리눅스에서도 대부분의 동영상을 문제없이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용 프로그램에 비해서는 다소 편의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만...사용하는것 자체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떨어지는 면도 있습니다. 자막표시의 품질이라던가 컬러자막, 동영상의 하드웨어 가속 같은 부분 입니다. 동영상의 하드웨어 가속은 이야기 되고 있고 패치도 있으니 시간이 좀 지나면 가능할것 같고요. 컬러 자막의 경우는 제가 별로 미련이 없어서 별 상관은 없는데 자막의 품질면에 있어선 좀 불만스럽긴 합니다. 이런점은 국내에서 주로 쓰이는 smi 라는 자막형식을 외국에선 별로 안쓰는데에 기인하는것 같기도 합니다.

일단 동영상 프로그램 3가지를 간단하게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토템

우분투를 설치하면 동영상 플레이어 라고 나오는게 바로 토템입니다. 동영상 재생에 GStreamer 라는걸 씁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론 성능이 그다지 좋다고 보이진 않지만 그래도 기본은 합니다. 기본적 재생기능 외에 특별히 배속재생이라던가 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그냥 표준적인 재생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되겠지요.
재생에 필요한 코덱이 없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설치할 것인지 물어보는등 나름대로의 편의성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샷에 보이듯이 아직까지는 유일하게 자막의 컬러표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 SMPlayer(MPlayer)

리눅스에서 오랫동안 많이 써온 MPlayer 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의 GUI 는 정말 제가 보기에도 너무 불편해서 이 프로그램을 그대로 쓰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원래 MPlayer 라는 프로그램 자체가 외부에서 이용하기 좋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여러 FrontEnd 가 나와 있고 그 중에 많이 애용되는것이 SMPlayer 입니다.

MPlayer 자체가 원래 지원하는 기능이 다양해서 이 SMPlayer 도 이런기능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배속재생과 같은 기능도 지원하고 있고요. 기능면에선 Totem 보다 훨씬 뛰어 납니다.

SMPlayer 에선 자막을 표시하는 방법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normal(?)한 방법이고 또다른방법은 SSA/ASS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방법이라는데...


위는 SAA/ASS 자막 설정부분입니다. 자막의 외곽선이나 그림자 설정등을 해 줄수 있습니다.



SSA/ASS 를 이용한 자막은 이렇게 나옵니다.



그냥 normal 자막은 이렇게 나오고요.

실제 써보면 딱히 어느쪽이 더 좋다고 하긴 그렇더군요. 확대하면 normal 자막쪽이 좀더 나은거 같기도 하고....그리고 위 스샷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컬러 자막으로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Totem 외에는 모두 단색으로 표시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쓰고 주로 쓰는 프로그램인데, 최근 Avisynth 포스팅에도 적었습니다만...거기서 문제를 일으키는 동영상은 smplayer 재생시에도 문제를 일으키더군요. 위의 Totem이나 이후에 이야기할 vlc 에선 잘 재생됩니다만....대체 그 문제의 동영상은 어디서 온것인지....왜 그런현상이 생기는 것인지 ???

3. VLC


최근 관심을 갖고 써보고 있는 VLC 입니다. 사실 꽤나 역사가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예전엔 wxWidget 으로 제작되었었는데 인터페이스가 그닥 좋지 않았었죠. 최근 Qt 로 GUI 위젯을 바꾸어 나왔는데 덕분에 꽤나 보기 좋아졌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역시 Qt 가 젤 나아보입니다. ^^;

배속재생같은 기능도 있고 전체적으로 기능면에서 MPlayer 에 밀릴것도 없어 보이고요.

예전에는 자막도 설정을 해줘야 한글 자막이 제대로 표시되었는데 우분투의 vlc 는 별다른 설정없이 한글자막도 잘 나옵니다. 하지만 역시 컬러자막은 안되고 확대했을때의 자막품질은 그저 그렇습니다. 그리고 재생위치를 이동한 뒤에 자막이 나오는게 조금 딜레이 되기도 하고 동영상 재생시에 화면을 확대하면 순간적으로 조금 화면이 깨져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도 꽤 괜찮아졌고 재생능력도 썩 나쁘지 않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건 smplayer 입니다만...최근 인터페이스를 쇄신한 VLC 도 상당히 맘에 듭니다. 기능도 제법 괜찮고요. 이런저런 자잘한 버그들이 아직은 보이지만 쓰는데 큰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닙니다.

한번씩 설치해서 맘에드는걸로 써보세요. 전 다 깔아놓고 그날그날 기분에 따라 골라 쓰기때문에... ^^;



+ Recent posts